제목 1PLUS ColorZone CS240i 모니터포유 리뷰 1부 작성일 15-03-04 01:26
글쓴이 1PLUS 조회수 4,028

1PLUS ColorZone CS240i   

1 2 3 4 5 6 7 8 9 10  Best

색온도, 계조선형성, 감마, 그라데이션, 색재현율, 응답속도, 스크린 딜레이

대기전력,역잔상, 색재현율

그래픽이나 사진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모니터이다.





에이조에 도전한다... 원플러스 CS240i

원플러스 CS240i에 대한 간략한 소개

 

원플러스는 1999년에 설립된 컴퓨터 주변기기 유통 및 제조기업으로 현재 22인치와 24인치 LCD 모니터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해 드리는 CS240i라는 모델은 ColorZone이라는 서브 브랜드로 구분되고 있는데, 정확한 컬러 재현능력을 기반으로 그래픽 및 사진, 인쇄, CG 전문가를 위한 제품이다.

 

 

※ 원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lcd21c.co.kr/)

 

 

 

원플러스 CS240i의 스펙

 

원플러스 홈페이지상에 나온 스펙은 매우 간결하다. 해상도와, 픽셀피치, 휘도, 명암비, 응답속도, 시야각 등의 아주 기본적인 패널 스펙만 나와 있고, 좀 더 중요한 것들은 광고 형식으로 설명되어져 있다. 일단, 아래의 스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S240i은 아날로그 RGB 입력이 되지 않으며, DVI 입력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혹시, 아직도 아날로그만 출력되는 구형 그래픽카드를 쓰시는 분이라면 이 모니터를 사용할 수 없다.

 

패널은 LG디스플레이의 S-IPS 방식의 광시야각, 광색역 패널 채용하고 있으며, 이 패널은 (original NTSC 색역 대비) 약 102%의 매우 높은 색재현율을 자랑(?)한다. 광색역 냉음극형광램프(WCG-CCFL)를 백라이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색역 모니터는 장단점이 있는데, 그래픽이나 사진을 프로급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지만, CMS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소비자들은 대개 색재현율 72%의 컨텐츠를 주로 사용하므로 오히려 (과장된 색으로 인해) 불편할 수도 있다.

 

 

※ 스펙 출처 : 원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lcd21c.co.kr/)

 

 

제조사의 홍보 내용에 따르면 (이 모니터가 광색역이기 때문에) original NTSC의 102%, AdobeRGB의 98%, 그리고 sRGB의 100%를 커버한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sRGB를 100% 커버한다는 것은 sRGB 보다 기본 색역이 크기 때문이고, 따라서 색을 왜곡한다는 것도 포함한다. 단지, 함께 제공되는 sRGB 프로파일을 적용시켜서 포토샵 등에서는 sRGB에 맞는 정상적인 컬러를 볼 수 있다는 뜻이라 이해하시면 되겠다.

 

CS240i는 고급 스케일러 제조사로 이름 높은 픽셀웍스(PixelWorks)의 스케일러를 채용하고 있으며, 12비트 LUT를 통해 감마를 보정한다. 특히, 생산되는 모든 모니터를 전수 계측하여 보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제품간의 컬러 편차가 최소화된다. 또한, 그라데이션 특성도 완벽하다고 자신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생산되는 모니터는 에이조 모니터들 중에서도 CG 시리즈 뿐이다. 실제 컬러 특성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의 분석 평가를 참고하시면 되겠다.

 

아랫쪽에서 다시 사진과 함께 설명되겠지만 CS240i는 다기능 스탠드를 채용하여 틸트(Tilt), 좌우회전(Swivel), 높낮이 조절(Height Adjustment), 화면 회전(Pivo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CS240i의 외형 디자인

 

CS240i는 전면부 베젤부터 후면 캐비넷과 스탠드, 그리고 패널까지 포함해서 모두 블랙이다. 얇은 베젤 폭과 약간 모양을 준 스탠드 밑받침 등 전체적인 모양새는 깔끔하고 좋다.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참고하시라.

 

 

 

 

 

 

CS240i는 다기능 스탠드를 채용해서 틸트(Tilt)와 스위블(Swivel) 뿐아니라 높낮이 조절(Elevation)과 피벗도 가능하다.

 

 

 

 

다음의 사진들은 스탠드 밑받침 바닥 부분과 연결단자를 보여 주고 있다. CS240i는 DVI 포트만 2개가 제공되는데, DVI 단자가 DVI-I 모양으로 생겼지만 아날로그 RGB 신호는 받지 못한다. 생긴 것만 DVI-I고 실제로는 DVI-D임을 기억하실 필요가 있겠다. USB upstream 포트 같이 생긴 것은 펌웨어 업데이트용 커넥터라고 한다.

 

 

 

※ 참고 : 위의 사진에서 우측 하단쪽에 있는 노란색 스티커에는 대기전력이 높을 때 붙여야 하는 일종의 경고 스티커이다. 스티커에는 "이 제품은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에 의한 대기전력 저감기준에 미달합니다"라고 씌여 있다. 소비전력 계측 코너에 가 보시면 알겠지만 모니터를 껐을 때의 대기전력이 무려 6.56Watt였다. 아예 코드를 뽑아 버려야 할 듯... (필자 집에 있는 LCD-TV는 대기전력이 8Watt다. ㅎㄷㄷ)

 

 

 

CS240i의 OSD 조정기능

 

CS240i의 OSD 버튼은 우측 하단부에 배치되어 있고 앞쪽으로는 각각의 버튼명이 인쇄되어 있다. 버튼이 좀 작고 뻑뻑한 편이어서 약간 불편하지만 뭐 그리 짜증날 정도는 아니다.

 

 

 

메뉴 버튼을 눌러 OSD 창을 펼치면 상단에 4개의 주메뉴가, 그리고 하단에 여러 개의 부메뉴가 뜬다. 첫번째인 Screen 메뉴에는 Sharpness 하나 뿐이고, 4번째인 Information 메뉴는 단순히 해상도와 입력신호 등을 표시해 주는 기능이라 생략했다. 

 

2번째인 Color 메뉴가 제일 중요하다. Backlight와 Contrast만 있고 Brightness는 없다. 대신 기본적인 튜닝이 잘 되어 있어 Brightness의 빈 자리가 전혀 아쉽지 않을 것이다. 추가로 4개의 Gamma 프리셋이 제공되고, 색온도는 6500K와 9300K의 2가지 프리셋이 제공된다.

 

 

 

3번째인 Setup 메뉴에서는 Screen Size(Full, Fill Aspect, 1:1)와 OSD Settings, Language 등의 기능이 들어 있다. Full은 무조건 전체 화면에 꽉 차게 뿌려 주는 것이고, Fill Aspect는 입력되는 영상의 원본 화면비율(16:9나 4:3 등)에 맞게 뿌려 주는 것이고, 1:1은 원본 영상의 해상도를 그대로 뿌려 주는 것이다. 따라서, 1920*1200 보다 작은 영상인 경우에는 그만큼 화면에 작게 표시된다.

 

 

 

  화질 테스트 결과는 다음 페이지에 있습니다


* 출처  :  (주) 모니터포유 http://www.monitor4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