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1PLUS 스튜디오 CS240i 모니터포유 리뷰 2부 작성일 15-03-04 01:28
글쓴이 1PLUS 조회수 1,038

색온도 및 계조선형성 (Color Temperature & Grayscale)


색온도는 백색과 회색 계조들이 어떤 컬러 톤을 띄고 있는 지를 뜻하는 것으로 수치가 높을 수록 푸르스름한 화면이 되고, 낮을 수록 불그스름한 화면이 된다. 주어진 색재현 범위 내에서 3원색이 어떻게 혼합되고 있는 가를 보여 준다고도 할 수 있다. 아래의 그래프는 공장 디폴트에서 계측한 CS240i Studio의 백색 색좌표이다. 주광궤적(Daylight Locus)상의 6500K에 매우 근접하고 있는, 거의 완벽한 상태를 보여 주고 있다.

 

 

 

백색의 색온도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욱 중요한 것은 회색 계조들이 색온도 편차가 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아래의 그래프는 White ~ Gray ~ Black의 색좌표를 CIE xy 색도도상에 표시한 것이다. 아래의 그래프는 필자가 일반적인 리뷰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40% Gray 이상의 회색만 색좌표로 표시한 것이다. 그냥 하나의 점으로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12개의 점이 찍힌 것이다.

 

이걸 사격에 비유하자면 10발을 쏴서 모두 중앙의 한 점을 통과해 버리는 바람에 마치 1발만 명중한 것처럼 보이는 그런 장면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공장 디폴트 상태에서 뿐아니라 감마를 2.0 ~ 2.6까지 4단계로 조절을 했을 때에도 전혀 흐트러짐이 없는 매우 훌륭한 계조선형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의 그래프는 Black ~ White까지의 전체 단계를 색도도상에 표시한 것이다. 아주 어두운 단계(거의 Black)으로 가서야 색온도가  9000K 가까이 올라가고 있는데, 이 매우 어두운 색에서의 편차는 실용적으로는 무시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이라 하겠다. 휘도 자체가 이렇게 낮은 경우에는 거의 컬러가 구별되어 보이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위의 계조선형성 특성을 색온도라는 측면에서만 본다면 아래와 같이 분석할 수 있다. 즉, 약 25% ~ 100% 범위의 회색의 경우 색온도의 차이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스한 계조선형성 특성은 아래와 같은 흑백이나 모노크롬 이미지를 볼 때 특별히 더 큰 감흥을 준다. 계조선형성이 우수하지 못할 경우 흑백의 농도에 따라 불그락 푸르락해 보일 수도 있다.

 

 

 

다음의 그래프는 CS240i Studio의 색온도 조정기능을 테스트한 결과인데 6500K와 9300K의 2가지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사용자가 직접 조정하려 할 때에는 User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톤 재현 특성 (Tone Reproduction Quality)

 

아래의 그래프는 CS240i Studio의 톤 커브(Tone Reproduction Curve)인데 2.2의 이상적인 감마를 표시하고 있는 참고선과 완벽하게 일치하고 있다. 물론, 이 정도는 전에 리뷰해 드린 CS240i에서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새삼 놀랄 일도 아니다.

 

 

 

RGB 톤 커브 역시 아래의 그래프에서와 같이 3색이 완전히 겹쳐짐으로써 앞서 살펴 봤던 완벽한 수준의 계조선형성이 어떻게 가능했던 것인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 특성 역시 CS240i 리뷰에서도 보여 드렸던 것이라 이젠 당연(?)하게 여겨진다.  

 

 

 

CS240i Studio는 4개의 프리셋 감마를 제공하는데 각각을 선택했을 때를 계측한 결과가 아래의 그래프인데, 역시 목표로 하는 감마가 정확히 잘 구현되고 있어 CS240i과 차이가 없다.

 

 

 

 

그라데이션 품질 (Gradation Quality)

 

다음의 그래프는 8비트, 즉 256개의 계조 단계별 밝기 증감율을 분석한 것이다. LCD 모니터는 TN 패널이 6비트+FRC를 이용해 유사 8비트 컬러를 표현할 수 있게 해 주고 있고, 광색역 패널이 진짜 8비트 컬러(1677만여 컬러)를 보여 준다. 하지만, 디지털 8비트가 그리 여유로운 것은 아니라 잘못 튜닝하면 계조가 뭉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그래픽 전문가용 모니터들은 이런 부분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여 주는데, CS240i Studio는 12비트 LUT(Look-Up Table)을 이용해서 감마를 보정하기 때문에 감마 그 자체 뿐아니라 그라데이션(Gradation) 특성까지도 거의 완벽한 수준이다. 

 

 

 

공장 디폴트 상태에서만 그런게 아니라 감마를 2.0 ~ 2.6으로 보정했을 경우에도 아래의 그래프에서와 같이 그라데이션이 망가지지 않고 온전하게 잘 처리되고 있어 충분히 신뢰할 만하다.

 

 

 

 

 

 

화면 균일성 (Uniformity)


다음의 그래프들은 CS240i Studio의 화면을 25분할하여 휘도와 색도를 측정한 결과들이다. 휘도가 가장 높은 곳을 가장 낮은 곳의 수치로 나누니 1.14 정도의 훌륜한 수치가 나온다. 절대 휘도 자체로 보면 약 28.7cd/sq.m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이고, 색온도는 최대 약 427K 정도의 편차를 보인다. 맨 마지막의 그래프는 백색의 색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를 보여 주는 것으로, 중앙부 대비 색차(delta u'v')이 가장 큰 곳이 0.002으로 매우 좋은 수준이다.

 

백색의 색편차는 전에 리뷰해 드린 CS240i와 별 차이가 없었지만, 휘도 편차가 꽤 많이 줄어 든 것이다. 물론, 이것은 1개의 샘플 제품에 대한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 다 이 정도로 휘도 편차가 작을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LCD의 경우 같은 원판(Mother Glass)에서 나온 패널이라 하더라도 각기 다른 균일도 특성을가지기 때문이다.

 

 

 

 

 

 

 

 

시야각 특성 (Viewing Angle)

 

CS240i Studio는 LG디스플레이의 S-IPS 광시야각 패널을 채용했다. S-IPS나 S-PVA나 모두 듀얼 도메인 구조를 채용하고 있어 Black의 시야각적 균일성은 좋지 못하지만 일반적인 영상에서는 우수한 컬러 시야각을 제공한다. 특히, 같은 광시야각이라 하더라도 S-IPS가 S-PVA에 비해 명암비는 좀 못하지만, 컬러 시야각은 약간 더 우수하다. 아래의 사진들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모션 특성 (Motion)

 

아래의 그래프들은 CS240i Studio의 응답속도를 계측한 결과인데 회색의 설명글은 (리뷰를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리뷰에서 항상 반복 표기하고 있는 것이다. CS240i Studio의 스펙상 응답속도는 Gray-to-gray: 5 ms로 되어 있는데, 실제 계측결과는 Black-White-Black이 약 15ms, GTG는 약10ms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아래의 계측 결과는 공장 디폴트가 아닌 백라이트를 최대로 했을 때의 계측결과이다. 백라이트를 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너울(ripple)이 생겨 정확한 수치 측정이 어렵기 때문인데, 패널 제조사의 측정결과도 모두 백라이트 최대인 상태에서 실시한 것이라 한다.

 

LCD는 동영상, 특히 동작이 빠른 장면이나 카메라가 패닝(panning)하는 장면에서 동작끌림 현상(motion blur) 문제를 발생시킨다. 그 원인은 2가지인데 첫번째 원인은 액정의 반응이 느리기 때문이며, 다양한 응답속도 가속화 기술(주로 OverDriving과 같은 기술)로 개선되어 왔다. 두번째 원인은 LCD는 Hold-type의 디스플레이로 Impulse-type인 CRT에 비해 빛을 머금고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흑색 프레임 삽입이나 동적 백라이트 스캐닝, 120Hz 구동 등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다음의 그래프는 3시간의 Aging후 공장 디폴트 상태에서 포토센서와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서 실제 응답시간을 계측한 것이다. 아래의 그래프에서 수평축은 ms(mili-sec) 단위의 시간을, 그리고 수직축은 상대적인 빛의 강도를 뜻한다. 우측에 있는 Rising Time과 Falling Time을 참고하시면 된다. 일반적으로 스펙에 '응답속도'라고 적힌 경우는 바로 이 Black ↔ White간의 전환시 Rising Time과 Falling Time을 더한 것이다.

 

※ 주의 : 백라이트의 주파수가 매우 높지 않은 경우 (눈에는 안보이지만) 포토 센서에는 백라이트의 깜박임(Flickering)이 잡혀 그래프상에는 너울(ripple)의 형태(아래 위로 지글거리는)가 나타나며, 정확한 응답시간을 계산하기 어려워진다.

 

 

※ Response Time Measurement : Black ↔ White

 

 

다음의 그래프는 LCD에서 동작 끌림 현상이 가장 잘 나타내는 컬러간의 전환(어두운 녹색과 청색사이의 전환)에서 LCD가 얼마나 빨리 반응하는지를 계측한 결과이다.

 

 

※ Response Time Measurement : Green(0,128,0) ↔ Blue

 

 

아래의 그래프 3개는 밝고 어두운 회색 계조간의 전환속도를 계측한 것이다. 응답속도 스펙에 GTG(Gray-to-Gray)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에는 Black ↔ White간의 전환속도가 아니라, 다양한 회색계조들간의 전환속도를 평균낸 것임을 뜻한다. GTG를 계측하는 이유는 LCD의 경우 Black ↔ White간의 전환보다 회색 계조들간의 전환이 더 느린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GTG도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실제 이동시의 번짐을 추적하는 MPRT(Motion Picture Response Time)와 같은 기술이 개발, 적용되기도 했다.

 

 

※ Response Time Measurement : Dark Gray(63) ↔ White(127)

 

 

 

※ Response Time Measurement : Mid Gray(127) ↔ Light Gray(191)

 

 

 

※ Response Time Measurement : Dark Gray(63) ↔ Light Gray(191)

 

 

계측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이다. 요즘의 LCD 패널들은 응답속도를 높이기 위해 Over Driving 기술을 대부분 적용하고 있는데 제품에 따라서는 이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CS240i Studio의 경우에도 움직이는 박스 전후로 밝은 그림자, 즉 필자가 '역잔상'이라고 명명한 현상이 약간 나타난다. 정상(?)적인 잔상은 어두운 그림자가 따라 다니지만, 오버 드라이빙이 과도하게 걸리면 밝은 그림자가 나타나 오히려 더 눈에 거슬리게 된다. 

 

 

 

 

결론 : 완벽한 sRGB 표준을 지원한다... 원플러스 CS240i Studio

 

CS240i Studio는 2009년에 출시한 CS240i의 sRGB 버전이라 하겠다. 기존의 CS240i가 색재현율이 100%가 넘는 광색역 패널을 장착한데 비해, 이번 CS240i Studio는 웹에서의 컬러 통일을 위해 만들어진 sRGB 표준에 거의 근사하는 색재현 범위를 가졌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이다. 게다가 12비트 LUT를 사용하여 더욱 정교한 그라데이션을 표현한다.

 

따라서, 웹 디자인을 하시는 분, sRGB 모드로 사진 촬영을 하시는 분, HDTV 방송물이나 DVD, BD 등으로 만들어진 영화를 보셔야 하는 분들은 아무런 추가적인 조절 없이, 골치 아픈 ICC 프로파일 적용 없이 CS240i Studio 모니터만 가지고 표준에 거의 근사하는 컬러를 즐길 수 있다. 자유로운 백라이트 조절, 완벽한 색온도와 감마, 그리고 매끄러운 그라데이션은 에이조(Eizo)를 구비할 수 없는 분들에게 최선의 대체품이 될 것이다.

 

 

 

[ 장 점 ]

 

* 직감적인 OSD

* 백라이트 조정기능, 완벽한 계조선형성과 톤 재현 특성, sRGB 색재현율, 광시야각, 

 

[ 단 점 ]

 

* 작은 OSD 버튼, 약간의 버그(버튼 오동작)

* 약간의 잔상 (LCD 치고는 좋은 수준이지만...)

* 7Watt 수준의 높은 대기전력

 

[ 주의할 점 ]

 

▶ 모니터의 전원을 끄더라도 7Watt 정도의 전력이 소모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아예 플러그를 뽑아 놓거나, 멀티팁의 스위치를 내리는 것이 좋다. 

 

 

 

[ 용도별 예상 만족도 ]

 

※ 주의 : ★표시는 캘리브레이터를 이용하여 적절히 보정하였을 때, 혹은 적절히 잘 세팅했을 때의 화질 만족도를 뜻함.

 

※ 주의 : 아래의 용도별 예상만족도는 10점 만점(별 10개)이며, 점수 인지를 쉽게 하기 위해 5 + 5 방식으로 표기한 것임. 또한 용도별 구분이므로 제품의 전체적인 성능이나 만족도 점수와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음.

 

 Category

 Evaluation

 Internet

 ☆☆☆☆☆ + ☆☆☆☆☆

 Office SW

 ☆☆☆☆☆ + ☆☆☆☆☆

 Computer Game

 ☆☆☆☆☆ + ☆☆☆☆★

 Console Game

 ☆☆☆☆☆ + ☆☆☆☆★

 HD Movie (Video Player)

 ☆☆☆☆☆ + ☆☆☆☆☆

 TV / HDTV

 -

 CAD

 ☆☆☆☆☆ + ☆☆☆☆☆

 Web Design

 ☆☆☆☆☆ + ☆☆☆☆☆

 Graphics Design

 ☆☆☆☆☆ + ☆☆☆☆★

 DSLR Mania

 ☆☆☆☆☆ + ☆☆☆☆★

 

 

※ 주의 : 본 리뷰는 1대의 샘플 모니터만을 테스트한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제품간의 편차를 반영하지 못하며 사용환경에 따라 화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또한, 각종 부품의 내구성이나 화질의 신뢰성을 테스트한 것이 아니므로 시간의 경과에 따른 품질의 저하 가능성은 검증되지 않았음.

 

   

 

* A/S센터 :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16-1번지 선인상가 22동 2층 29호 Tel : 02-714-1186

 

항목별 평가 결과 (95.2점)
※ 2003년 7월 이후 평가기준 적용. (환산 점수 = 총점 * 100 / 230)
※ 괄호 안의 숫자는 항목별 만점임.
디자인(50) 조정기능(50) 화질(130) 부가기능(70) 총점(300) 환산점수(100)
47 22 128 22 219 95.2

 

 

* 출처  :  (주) 모니터포유 http://www.monitor4u.co.kr/